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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 개의 사물에 관한 세 가지 짧은 대화
조앤 조나스, 김성환
2009
프로젝트의 외로움
보리스 그로이스
2002
전시로 보일 것인가, 그렇지 않을 것인가
옌스 호프먼, 마리아 린드
2011
이론을 위한 애가
데이비드 노먼 로도윅
2007
미술사의 애매한 대상─쇠퇴기(데카당스)에 대하여
다나카 준
1995
미적 교육에 반대하는 미적 교육
스튜어트 마틴
2010
픽처
더글라스 크림프
1979
과거의 기술이 부활하다: 미디어 아트 고고학으로의 초대
에르키 후타모
1995
비판 이후
핼 포스터
2012
포스트-시네마토그래픽 시대의 시네필리아
말테 하게너
2015
아카이브의 충동
핼 포스터
2004
블레이드 러너 2049: 포스트휴먼 자본주의에 대한 어떤 관점
슬라보예 지젝
2018
좀비 미디어: 미디어 고고학을 예술적 방법론으로 굴곡하는 회로
가넷 허츠, 유시 파리카
2012
동시대미술에 대한 발췌된 답변들
핼 포스터 (편)
2010
미래를 위한 선언문들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
2010
신유물론이란 무엇인가?
크리스토퍼 갬블, 조수아 하난, 토마스 네일
2019
키친
한스 울리히 오브리스트
2014
빵이 없으면 예술을 먹어라! 현대 예술과 파생파시즘
히토 슈타이얼
2016
새로운 리얼리즘에 관하여
보리스 그로이스
2016
출구 없음: 비디오와 레디메이드
데이비드 조슬릿
2007
가속하라: 가속주의자 정치를 위한 선언
알렉스 윌리엄스, 닉 셔니섹
2013
위험하지 않은 우주론
마리나 시마코바
2016
트루 블루 혹은 디지털 재생산 시대의 이미지들
제니퍼 알렌
2014
표기 – 물질성 – 서명. 저항과 넘어섬 사이의 춤추기와 글쓰기
가브리엘레 브란트슈테터
2011
영화의 재배치
프란체스코 카세티
2012
자본의 이미지: 재커리 폼왈트와의 인터뷰
사미르 겐데샤, 요한 F. 하틀
2016
적대와 관계미학
클레어 비숍
2004
매체 특정성 이후를 프리드로 읽기: 화가로서의 제프 월, 사진가로서의 게르하르트 리히터
디어뮈드 코스텔로
2007
전지구적 이야기들을 하나씩 전하며: 아시아 미술 전시의 정치학과 시학
창 탄
2015
에이젠슈타인의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주의의 에이젠슈타인: 유토피아적 관람성과 미적 집단성
필립 로젠
2017
전시장 안의 영화, 폐허 속의 영화
에리카 발솜
2009
모더니즘, 연극성과 물체성
리처드 모란
2017
포스트 인터넷 시대의 큐레이팅
보리스 그로이스
2018
오늘날의 미술
장-뤽 낭시
2010
퍼포먼스 도큐멘테이션의 수행성
필립 오스랜더
2006
사회적 전환: 협업과 그 불만들
클레어 비숍
2006
감상용 사본: 무빙 이미지의 유동성에 대하여
스벤 뤼티켄
2009
예술의 진실성
보리스 그로이스
2016